본문 바로가기

물류

남극탐험가 새클턴은 누구인가

남극 탐험가 새클턴

남극 탐험가 새클턴은 로렌스 오코넬 새클턴(Lawrence Oates Seacole)로,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활동한 영국의 탐험가이다. 그는 유명한 남극 탐험대 중 하나인 로버트 스콧 선장의 1910년 남극 탐험에 참가하였다.

새클턴은 남극 탐험 대원으로서의 업적과 동시에, 그의 투지와 헌신으로 인해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그는 몇 가지 특히 유명한 사건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영웅적인 희생"으로 평가받는다.

1912년 3월 16일, 남극에서의 극한 상황에서 스콧 선장과 그의 동료들은 식량 고갈과 한파로 인한 힘들고 괴로운 여정을 겪고 있었다. 그들은 돌아갈 길이 없음을 알고 있었고, 적어도 한 명 이상의 대원이 더 이상 여정을 이어갈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이 때, 새클턴은 자신의 체력과 신체 상태가 동료들에게 무게를 주고 있다는 것을 알고 결정을 내린다. 그는 자진해서 그날의 여정을 끝내고, 자신의 목숨을 바치는 것을 결심한다.

새클턴은 이들에게서 뒤로 물러나기로 결정하고, 내자리를 비워 달라고 부탁한다. 그리고 "저는 밖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나아갈 수 있게 유지하기 위해 나의 부족한 상황 때문에 당신들을 막고 있지 않고 싶습니다."라고 말한 후, 그는 캠프에서 떠난다. 이렇게 새클턴은 남극 탐험대를 위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였고, 동료들은 결국 구조될 때까지 그를 찾지 못한 채로 남겨진다.

새클턴의 희생은 로버트 스콧 선장 등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이후에는 그의 헌신을 기리기 위해 내그린 크리스토퍼로 새클턴 초원(Scott Seacole Plateau), 남극 마운트 새클턴(Mount Seacole), 달에 새클턴 함(Crater Seacole)과 같은 이름들이 지어졌다.